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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의 이야기를 담다, 와디즈

아이디어를 실현하거나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금 조달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의 은행 대출이나 벤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전통적인 방식은, 자금 조달에 있어 큰 제약을 받곤 한다. 예를 들어, 은행 대출은 대출 기준과 이자율에 따라 한정된 금액만을 대출받을 수 있으며, 대출 승인까지의 복잡한 절차가 필요하고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경우에도 이는 마찬가지다. 이로 인해 혁신적인 아이디어나 프로젝트가 발전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바로 이러한 한계와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대안이 "크라우드 펀딩"이. 크라우드 펀딩은 대중의 작은 기부금이 모여 큰 자금을 조달하는 형태로, 창작자나 기업은 온라인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나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후원을 모집한다. 후원자들은 관심 있는 분야나 프로젝트에 소액을 기부하며, 이에 대한 보상이나 혜택을 받는 방식이다. 크라우드 펀딩의 핵심은 기존의 자금 조달 방식을 벗어나 대중의 참여와 지지를 통해 혁신과 창작을 지원하는 것이다. 필자 또한 실제로 2023년 하반기에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사회적 의미를 담은 아이템 출시를 목표로 상품 및 브랜드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크라우드 펀딩의 대표 기업인 '와디즈'를 분석하는 것은 크라우드 펀딩을 준비하는 과정에 있어,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중요한 단계라고 판단하여 분석해보고자 한다.

 

1. 와디즈의 운영 방식

리워드(후원) 증권(투자) 기부형 대출형
- 투자자에게 후원의 대가로 비금전적인 보상 제공
 
- 예술, 교육, 문화 분야에 주로 사용
 
보상) 티켓, 상품 등
- 투자자에게 투자한 금액에 비례하여 지분 제공
 
- 이윤창출 목적, 비상장 주식 혹은 채권에 투자
 
보상) 주식이나 채권,
수익창출
- 어떠한 대가 없이 자신 사업의 디지털 형태로 순수한 기부를 목적으로 자금을 모금하는 방식
 
- 순수한 기부 목적
 
보상) 특별한 보상 없음
- 소액대출이 필요한 개인이나 사업자가 자금을 조달하고 이자를 제공하는 방식
- 개인과 개인 사이의 P2P 금융 방식, 소액대출
 
보상) 이자 및 원금상환

 

크라우드 펀딩은 위 표와 같이 크게 네 가지 종류의 운영 방식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와디즈는 주로 리워드형과 투자형 펀딩을 제공한다.

 

a. 리워드형 펀딩

와디즈는 주로 리워드형 펀딩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방식은 대중적인 크라우드 펀딩 중 하나로, 다양한 판매자의 신제품을 홍보하고 투자자를 모집하는데 활용된다. 참여한 투자자들은 해당 기업의 제품을 리워드, 즉 보상으로서 받게 된다. 리워드형 펀딩은 고객에게 일반적인 쇼핑과는 다른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며 제품의 기획과 아이디어에 흥미를 느끼게 한다. 또한 판매자 입장에서는 제품의 시장 테스트를 펀딩 과정에서 진행하여 제품 개발을 지원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리워드형 펀딩은 펀딩 목표 금액을 100% 달성해야만 리워드가 지급된다.

 

b. 투자형 펀딩

리워드형 펀딩 외에도 와디즈는 투자형 펀딩 서비스를 제공한다. 와디즈는 이 서비스를 통해 투자 유치가 어려운 업체를 위해 와디즈가 1차 심사를 거친 후 투자자에게 업체를 소개하는 대체 투자 마켓 플레이스 역할을 수행한다. 이 방식에서 투자자들은 주식이나 채권을 발행받게 된다. 자격 요건은 업력7년 이내의 비상장 주식회사부터 벤처기업, 이노비즈기업, 메인비즈기업, 사회적 기업까지 다양하다. 투자자들은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의 제품, 서비스, 기술에 투자한 후 사업성과에 따라 지분 또는 배당을 받게 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와디즈의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는 아이디어를 현실로 구현하고자 하는 기업 및 개인에게 자금과 지원의 기회를 열어주며, 펀딩 참여자들에게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참여와 보상의 경험을 제공한다.

 

2. 와디즈를 통해 전달되는 브랜드 가치

와디즈(wadiz) 2012 5월에 설립되었다. ‘와디즈라는 이름은 그 역할과 가치를 직관적으로 전달한다. 와디즈는 사막의 강이라는 의미로, 사막에 물이 필요한 것처럼 사막과도 같은 스타트업 투자시장에 새로운 물줄기를 내겠다는 강한 의지를 나타냄과 동시에, 창업 기업이나 스타트업 등 자금이 꼭 필요한 곳에 흘러갈 수 있게 하려는 취지를 담았다단순한 자금 제공을 넘어선 와디즈의 진정한 가치는 브랜드의 '스토리'를 찾아주는 것이다. 'what is'의 발음과 유사하다는 점을 이용하여 '와디즈'라는 중의적인 표현은 브랜드의 본질을 파악하고 소개하며, 브랜드의 자금 마련을 도와준다.

 

와디즈의 독특한 특징인 '프로젝트 스토리'는 브랜드의 고민과 열정, 그리고 독창적인 정체성이 담긴 이야기다. 이 스토리는 제품의 단순한 장점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의미와 목적이 무엇인지, 어떤 독특한 차별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전달한다. 프로젝트 스토리는 브랜드의 본질과 철학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고민하며 만들어진다브랜드의 스토리를 이해하고 소개함으로써 와디즈는 단순한 상품 소개를 넘어서 브랜드의 가치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이러한 스토리는 제품의 혜택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가치와 목표를 소비자에게 더 가깝게 전달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는 와디즈를 통해 다양한 브랜드가 성공을 얻을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다.

 

3. 와디즈 고객 세그먼트

a. D2C 고객

와디즈의 핵심 고객 유형은 기업과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D2C(Direct to Consumer) 고객이다. D2C란 자체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와 직접 거래할 수 있는 서비스로, 유통 중간 단계를 거치지 않는 '탈 플랫폼'을 통해 입점 수수료를 줄이고 고객에게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며 자연스러운 소비자 유입을 유도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의 성향이나 구매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팅, 홍보, 판매 방식 등을 최적화하고, 더 효과적인 고객 관리가 가능하다.

 

와디즈의 주요 고객은 프로젝트 개설자인 '메이커'와 프로젝트 후원자인 '서포터'이. 와디즈는 이 두 그룹 간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제품이 세상에 나오도록 하는 중개자 역할을 수행한다모비인사이드의 조사 결과를 통해 이러한 와디즈 앱 사용자들의 성별, 연령별 비율을 살펴볼 수 있다. 

 

와디즈 사용자의 성별 및 연령별 비율/ 출처: 모비인사이드(2019.10)

 

이 자료를 통해, 사회적 참여에 활발하며 자신의 가치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는 MZ세대가 와디즈의 주요 고객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메이커와 서포터를 구분하지 않은 자료라,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는 부분에서 한계가 있다.

 

b. B2B 고객

또한, 와디즈는 서브 고객군으로 B2B(business-to-business) 고객 또한 다루고 있다. B2B 고객은 기업 사이의 거래를 기반으로 하는 유형으로, 와디즈에 메이커로서 참여하여 새롭게 브랜드를 펀딩하려는 기업들이 이에 속한다. 와디즈는 다양한 메이커 그룹이 펀딩과 스토어, /오프라인을 활용하여 새로운 성장을 도모한다스타트업에서부터 대기업까지 다양한 기업들이 새로운 브랜드를 성장시키기 위해 와디즈를 활용하고 있으며, 이들의 시도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스토어를 활용하여 새로운 성장을 이루어내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브랜드로 참여한 기업으로는 코오롱인더스트리 FnC부문, 인디에프/트루젠 등이 있다.

 

출처 :  와디즈 공식 홈페이지

 

4. 와디즈 유통 경로

 

와디즈는 고객과의 소통창구는 6개에 달하며, 꾸준히 콘텐츠를 발행하며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a. 공식 홈페이지 및 블로그

와디즈의 공식 홈페이지는 서비스 소개, 정책 및 약관 안내, 펀딩 프로젝트 소개 등 메이커와 서포터뿐만 아니라 채널에 처음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공식 창구다. 이 사이트를 통해 메이커는 상품을 소개하고, 서포터는 상품을 파악하고 후원을 진행한다.

와디즈 블로그는 상품 보다 와디즈라는 브랜드에 대해 소개하는 채널이다. 블로그는 메이커와 서포터 인터뷰, 와디즈 내 팀 인터뷰, 펀딩, 스토어 등 새소식 전달과 같은 글을 주로 발행하며 여러 이벤트나 캠페인을 홍보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b. 카카오톡/페이스북 채널 

와디즈는 카카오톡과 페이스북 채널을 펀딩/투자로 구분하여 각각 2개 채널로 운영하고 있다. 페이스북 게시물은 주로 인스타그램과 연동되어 있어 컨텐츠를 더 확산하는 경로로 활용하고 있고, ’shop’메뉴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을 선택하면 와디즈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버튼을 노출시켜 고객 유입을 늘리고 있다.

 

c. 인스타그램, 유튜브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모두 최근까지도 꾸준히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다. 특히 유튜브는 와디즈 스토어/세상을 굴리는 진국인/성공 펀딩 취조실/내 세상을 바꾼 사람들/공간 와디즈 등 다양한 세부 주제로 분류하여 고객의 흥미를 자극함과 동시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d. 공간와디즈  

출처 :  이광희 , " 와디즈는 왜 성수동에 오프라인 공간을 열었을까 ?",  비로컬

공간 와디즈' 2020 4월에 성수동에 개장된 공간으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와디즈'의 온라인 경험을 오프라인에서도 제공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이곳은 새로운 제품으로 도전하는 메이커와 그 도전을 응원하는 서포터가 모일 수 있는 장소로, 스타트업과 로컬 브랜드에게 접점을 제공하며, 자신의 제품을 소개하는 데 활용한다2022 4월부터는 펀딩을 통해 검증된 인기 제품을 오프라인에서 만날 수 있는 '팬집샵' 컨셉으로 운영되고 있다. 공간은 오프닝 공간부터 다양한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섹션은 다양한 제품과 브랜드의 경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제품의 스토리와 아이디어는 온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제품 자체를 체험하지 못하는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올해 3주년을 맞아 '공간 와디즈'는 새롭고 독특한 '라이프디자인 큐레이션' 공간으로 재단장되기도 했다. 이 공간은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에게 '브랜드 쇼룸'을 제공하던 초점에서 벗어나, 다양한 아티스트와 브랜드와의 협업과 팝업이 넘치는 공간으로 변화하였다.

 

5. 고객 관계

 

a. 메이커: 스타트업/비상장기업

메이커들에게는 네트워크 효과로 인한 연결로 마케팅, 유통 및 투자 측면에서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한다. 와디즈는 스타트업이 다음 단계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며, VC(venture capital, 벤처 캐피털)와의 연계를 통해 추가 투자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생산 시설 및 배송 시설과 연계되는 서비스와 펀딩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제휴 연결을 지원하고 있다메이커들은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회사의 인지도가 높아지는 부가 효과로 유통사와 연결되거나, 전문 투자자의 후속 투자가 성사되는 경우도 있다.

한편, 와디즈는 서포터들을 보호하고 와디즈 펀딩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 '메이커 지원 프로그램(MAP)'을 추진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초기 창업기업이나 창작자인 메이커들이 사업 과정 중에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메이커들의 성공을 더욱 촉진하고 지원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출처 :  와디즈 공식 홈페이지

 b. 서포터

와디즈는 2012년 설립 이후 약 10년 동안 함께해준 와디즈 회원들에게 감사의 마음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서포터 클럽 멤버십'이라는 구독형 멤버십 서비스를 2021 11월에 론칭했다. 와디즈가 제공하는 혜택에 따라 유료 멤버십 이용 의사가 있다고 응답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88.9%의 응답자가 유료 멤버십 이용에 관심이 있다고 밝혔으며, 그 중에서도 가장 원하는 혜택은 '멤버십 전용 최저가 리워드 패키지'였다이는 와디즈가 서포터들이 원하는 가치를 제공하면서 동시에 견고한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의지의 표현으로 해석할 수 있다.

 

6. 와디즈 수익구조

 

a. 펀딩 중개수수료

와디즈의 주 수익구조는 메이커의 펀딩 금액에서 일정 수준의 수수료를 통해 발생한다. 와디즈의 펀딩 요금제 정책에 따르면, 메이커는 네 가지 수수료 요금제 중 선택하여 펀딩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프로젝트 종료시 메이커가 선택한 요금제에 따라 수수료를 산정하여 정산한다.

펀딩 요금제를 통한 수수료는 펀딩형 프로젝트에 적용되며 증권형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 및 스타트업 찾기 서비스는 이에 포함되지 않았다. 

 

출처 :  와디즈 공식 홈페이지

기본 수수료는 9%(VAT 별도)인데, 모든 요금제는 결제 대행 서비스 수수료를 포함하고 있으며 제공되는 서비스에 따라 수수료율이 부과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젝트가 성공한 경우 와디즈는 서포터의 결제를 통해 모집된 금액에서 요금제에 따라 산정된 수수료를 제외한 정산금을 일정 비율로 분할하여 메이커에게 지급한다. 만약 프로젝트가 실패한 경우, 수수료는 부과되지 않으며 정산 절차가 진행되지 않는다. 이렇게 요금제에 포함된 수수료를 통해, 와디즈는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얻는다.

 

b. 스토어 서비스 이용 수수료

와디즈는 더하여 메이커가 와디즈에 개설한 스토어에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스토어 서비스인 와디즈 온리(wadiz only)’를 운영하고 있다. 와디즈 온리는 메이커가 와디즈 스토어에만 독점적으로 상품을 판매하고, 와디즈가 마케팅 프로모션을 비롯한 여러 혜택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이러한 와디즈 온리를 진행하는 경우 와디즈는 메이커로부터 와디즈 온리 특별약정에 따른 수수료를 수취하는데, 펀딩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메이커 중 와디즈 스토어에서만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만 해당되기 때문에 와디즈의 수익 구조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진 않는다.

 

c. 광고 수수료

메이커가 광고의 종류와 광고 대금을 정하여 광고 게재를 신청한다면, 와디즈는 사이트, 모바일 앱 또는 웹에서 광고를 게재해줌과 동시에 메이커로부터 광고비를 지급받는다. 광고는 크게 두 가지로 스토어 리스트 광고와 스토어 SNS 광고가 있다. 스토어 리스트 광고는 와디즈 플랫폼 내 직접 노출을 통해 서포터에게 페이지 내 상담 노출과 전환을 유도하고, 스토어 SNS 광고는 공식 SNS 계정을 통해 예비 서포터에게 홍보 및 전환을 유도한다.


트렌드와 변화 속에서 와디즈는 그 역할과 가치를 찾아갔으며, 미래의 크라우드 펀딩을 이끌며 크라우드 펀딩의 중심에 서있다. 이미 다양한 서비스와 제품으로 가득한 세상 속 와디즈의 펀딩 방식은 주목할 만한 새로운 소비 패턴과 브랜드 가치의 형성이 결합되어 있다. 와디즈의 크라우드 펀딩은 제품과 제작자의 스토리를 이해하고 공감하며 소비를 결정한다는 점에서, 가치 소비와 미닝아웃 등의 트렌드와 부합한다. 때문에, 와디즈는 계속하여 발전하여 브랜드의 이야기와 가치를 더욱 선명하게 전달하고,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독특한 관계를 형성하는 중요한 플랫폼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끊임없는 변화와 발전으로 고객과 기업에게 혁신적인 플랫폼을 제공하는 크라우드 펀딩 와디즈의 성장을 응원하며, 본고를 마치겠다.